치아의 어긋난 만남, 환한 미소와 건강을 동시에 찾다. 교정치료 - 교정과 박기호 교수

등록일 2017년04월10일 01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치아의 어긋난 만남,
환한 미소와 건강을 동시에 찾다. 교정치료


교정과를 방문하는 성장기 아동 환자의 대부분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구강검진에서 부정교합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부정교합이 정확히 무엇인지, 어느 부위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글. 교정과 박기호 교수
(전문분야. 소아청소년교정/성인교정/심미교정/수술교정)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상태를 교합이라 한다. 부정교합은 어떤 원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 상태가 정상 위치를 벗어나 심미적·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말한다. 부정교합의 치료는 심미적인 이유도 있지만, 입과 치아가 제 역할을 충분히 다 할 수 있도록 교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치료를 통해 아래위 치아의 맞물림이 좋아지면 음식물이 골고루 잘 씹히고, 발음이 정확해지며 구강 위생 상태도 향상된다.


교정치료는 치아가 물리적인 힘에 따라 이동하는 성질을 이용한 치료로, 부정교합의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크게 치성 부정교합과 골격성 부정교합으로 나뉜다.


골격은 정상, 치아 배열에 이상 있는 ‘치성 부정교합’

치성 부정교합이란 얼굴 골격에는 큰 문제가 없이 치아의 배열이 좋지 않아 생기는 부정교합이다. 앞니가 반대로 잘못 물리거나 이가 나올 자리가 부족해 덧니가 생기거나, 이가 나오지 못하고 매복되어 있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1. 앞니가 제대로 물리지 않는 경우
: 윗니가 아랫니보다 안쪽으로 물린다면 끼웠다 뺐다 하는 가철식 교정장치를 이용해 치아를 앞으로 밀어주는 교정치료를 한다. 이후 고정식 교정장치를 이용해 치열을 추가로 배열해주면 앞니가 정상적으로 물리게 된다.


2. 공간 부족이 심각한 경우
: 공간이 부족하여 송곳니가 덧니로 들쭉날쭉 나 있다면 구개 확장 장치를 통해 입천장 뼈를 벌려 공간을 확보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위아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고 고정식 교정장치로 치아배열을 마무리한다.


3. 치아가 다른 위치에 맹출하는 경우
: 치아가 원래 나야 할 자리에 나지 않고 다른 위치에 맹출하는 경우, 방치하면 유치가 너무 일찍 빠져 영구치가 날 자리가 부족하게 되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는 공간 유지를 위해 최대한 발치를 연기하고, 맹출하고 있는 치아를 제 위치에 나게 하는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턱 뼈에 이상 있는 ‘골격성 부정교합’


골격성 부정교합은 뼈 성장의 부조화로 나타난다. 흔히 무턱 형태의 부정교합과 주걱턱 형태의 부정교합, 좌우측이 다른 안면비대칭이 있다. 골격성 부정교합의 교정치료는 턱 뼈의 성장을 조절해야 하므로 성장 조절 치료라고도 한다. 1차로 턱 성장을 조절해 턱의 위치를 개선한 후, 긴밀한 교합을 형성해주기 위해 2차로 치아교정을 실시한다.


1. 무턱 형태의 부정교합
: 윗입술이 코만큼 나와 있고, 아래턱이 짧으며, 윗니와 아랫니가 거의 1cm 가량 차이나는 특징을 보인다. 이때는 위턱의 성장을 억제시키거나,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를 한다.


2. 주걱턱 형태의 부정교합
: 주걱턱처럼 아래턱이 긴 경우 부정교합에 해당하나, 이는 위턱의 성장이 부족해도 나타날 수 있다. 무턱 형태의 부정교합과는 반대로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시키거나 위턱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일상생활까지 피해 주는 부정교합, 조기 치료가 중요


부정교합은 치아 자체만의 문제가 아니다. 아래턱·위턱의 균형과 입 주위 근육, 혀, 숨 쉬는 방법, 자세 등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와 연관되어 복합적으로 발생되는 문제다. 때문에 성장기에 일찍 문제점을 발견해 치료함으로써 얼굴 전체의 균형을 맞춰주고,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홍보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