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피부를 위한 생활 속 비법 - 한방피부과 김규석 교수

등록일 2017년04월09일 23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피부질환
환경·습관의 차이가 바꾼다
건강한 피부를 위한 생활 속 비법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질병이 달라지는 이유는 섭취하는 음식과 생활환경이 변하기 때문이다. 조선시대 문헌을 보면 ‘영양부족과 위생상의 문제’로 피부질환이 주로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요즘은 영양결핍보다는 영양과잉 그리고 인공화합물 섭취, 면역체계의 혼란, 혈액순환 장애,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해 생기는 피부질환이 많다.

글. 한방피부과 김규석 교수
(전문분야 : 알레르기질환/피부미용질환)
사진. 김형섭


현대 피부질환의 원인

요즘의 건선,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등은 모두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어렵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으면 일관된 치료를 진행하기 힘들다. 결국 현대인을 괴롭게 하는 피부질환은 예전엔 섭취하지 않았던 인공첨가물, 변화된 주거환경, 과도한 스트레스와 자율신경계의 부조화 등에서 원인을 찾아야 하고 이런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피부에 나타나는 이상 증상은 피부와 독소 물질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생긴다. 단순 피부질환이라 해도 한의학에서 소화, 대변, 소변, 땀 등 온몸을 두루 살피는 이유가 여기 있다.  신기하게도 피부라는 글자의 ‘膚(부)’에는 胃(위)라는 글자가 포함되어 있다. 소화기관인 위(胃)와 피부가 어떤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한자를 만든 사람들은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일까?


피부는 독소배출이 가능한 통로, 몸 밖으로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소화시키고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한다. 그리고 에너지 대사의 부산물을 비롯한 각종 노폐물, 수분을 배출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몸에 좋은 음식물만 먹을 줄 알지 몸 밖으로 ‘버리는’ 일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건강을 위해서는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 못지않게 배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부는 몸 속 물질이 몸 밖으로 나가는 통로이므로 땀을 통한 독소배출 기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이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땀을 얼마나 잘, 제대로 흘리느냐가 바로 피부건강의 척도이다. 땀은 피지와 함께 피부의 건조를 막고 표면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인은 어떻게 하면 덜 먹고, 노폐물과 독소를 더 효율적으로 빼낼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몸에 좋다는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 기타 조제약을 먹는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한번에 30분 이상 주 3회 정도 적절한 운동을 통해 땀을 흘려야 한다. 등산, 운동과 함께 반신욕이나 사우나를 해주면 땀을 통한 노폐물 배출은 더욱 원활해진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피부건강을 유지하자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섭취하는 음식에 대개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기본적으로 인스턴트식품과 인공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에는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체질을 정확히 알고 몸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음식을 먹고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그 음식은 피해야 한다. 아이들은 풍부한 단백질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피부에 해로울 수 있다는 이유로 유기농이나 채식만을 고집하면, 오히려 피부질환 치료가 되기는커녕 면역력 저하를 가져오고 성장발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피부는 현대인들의 부적절한 음식물과 환경에 대해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는 이상한’ 피부질환을 통해 경고를 보내고 있다. 서양의학이든 한의학이든 치료제나 연고, 혹은 침과 한약 몇 첩으로 피부질환을 말끔히 치료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홍보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