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의료사고 사례분석

마취·수술 시 발생하는 의료사고,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등록일 2014년02월19일 08시4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환자 안전이 의료계 최대 화두인 요즘, 의료사고로부터 100% 자유롭지 못한 현 실태를 분석하여 의료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 출간됐다. <의료사고 사례분석>은 마취, 통증분야와 수술 관련 의료사고 자문위원으로 오랫동안 활동한 저자가 20년 간 수집한 의료사고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해 종합적인 분석을 제공한 책이다.

 

경희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권무일 교수는 의료사고로 인한 환자와 가족, 의사의 고통과 손실을 줄이기 위해선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실제 의료현장에서는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라며 불가항력적인 원인에 의한 사고도 있지만 충분히 예방 가능한 사고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사례 분석을 통해 예방에 힘쓴다면 사고 발생빈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자는 지난 1994년부터 법원과 검찰청 등의 마취, 통증분야 및 수술 관련 의료사고 자문을 맡으며, 의료사고 사례를 꾸준히 수집하고 분석해 왔다. 지난 2011, 148례의 의료사고를 유형별로 분석한 <의료사고의 실제>를 출판한 데 이어, 이후 발생한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의료사고 유형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볼 수 있는 <의료사고 사례분석>을 선보였다. 저서는 사건내용 요약과 함께 사고 원인, 재판 결과 등을 상세히 다루며, 의료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제 목 : 의료사고 사례분석

저 자 : 권무일 (경희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펴낸곳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

페이지 : 252p

가 격 : 25,000

권무일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전공의 과정 수료 및 마취과 전문의를 취득했다. 이후 동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펜실베니아대학병원, 뉴욕대학병원에서 연수했다. 대한마취과학회 상임이사(의무, 학술, 법제), 대한중환자의학회 감사 및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현재 경희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신혜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