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에서의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장애

등록일 2009년07월24일 15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저자 : 반건호, 백상빈, 유한익, 방수영 공저

출판사 : 울산대학교출판부

가격 : 6,500

페이지 : 162p

 

요즘 소아에서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가 세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아동은 특히 학술에서 주의집중력이 낮은 관계로 성취도가 낮고, 과잉행동과 충동성향 때문에 가정은 물론 학급에서 문제아로 취급받는다. 이러한 아이들이 크면 어떻게 될까? 그저 나이들면 철든다는 식으로 알고 지내면 되는 것인 것인가?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아 ADHD의 적어도 1/3은 성인이 되어도 같은 문제를 갖게 된다고 한다. 물론 겉으로는 나타나는 양상은 달라진다. 학교에서 공부 못하고 친구들과 싸우는 대신 어른이 되면 직장에서 상사와 잦은 마찰을 빚고, 실적에서 딸려서 적응이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질병 개념으로 생각하지 않고, 실적에서 딸려서 적응이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질병 개념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저 성격이 급한 사람 정도로 치부하고 직장에서 몰아내고 사회에서 따돌린다면 그들의 삶은 어찌될 것인가? 성인 ADHD의 제대로 된 이해와 해결책에 대한 자료가 절실한 시점이다.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이러한 성은 ADHD에 대해서 다룬 책은 많지 않다. 이번에 국내 최초로 성인에서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책이 출판된 것은 그런 면에서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경희의대 소아정신과장인 반건호 교수와 울산대 부속 서울아산병원, 강릉아산병원, 울산아산병원에 재직 중인 유한익, 백상빈, 방수영 소아정신과 교수 등이 참여하였다. 특히 이 책에서는 여성성인 ADHD를 별개 챕터로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성인 ADHD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성인 남성 ADHD의 군대 및 취업문제에 대해서도 간단히 다루었다.

송미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